INTRO-DUCING
THE GLOBAL
CAMPUS IN IFEZ


* FIT
FIT(Fashion Institute of Technology)의 명칭은 뉴욕주립 패션기술대학교다. 미국 패션의 중심지인 뉴욕에 자리잡고 있는 본교는 패선계의 MIT라고 불릴 만큼 유명한 학교이기도 하다. 특히 패션디자인과 패션경영분야에 특화되어 패션의류산업의 경영자와 실무자를 양성해 세계적인 유명브랜드에 동문들이 대거 진출해 있다.
SPECIAL INTERVIEW

신용석
인천경제자유구역청(IFEZ) 국제협력특보

레널드·베스
한국뉴욕주립대학교
패션디자인학과 학과장 겸 교수
신용석 80년의 역사를 자랑하는 FIT 출신 디자이너들을 소개해 주십시오.
레널드·베스 마이클 코어스(Micheel Kors), 캘빈 클라인(Calvin Klein), 노르마 카 말리(Norma Kamali), 랄프 루치(Ralph Rucci), 랄프 로렌(Ralph Lauren), 질 샌더(Till Sanders), 잭 포즌(Zac Posen), 캐롤리나 헤레라(Carolina Herrera), 스티븐 버로우즈(Stephen Burrows) 등이 있습니다. 또한 한국 현대의상박물관 관장이며 국제 패션디자인 직업전문학장인 신혜순 학장도 1963년 FIT 패션디자인학과 출신입니다.
신용석 FIT의 각종 수상 실적과 또다른 성과가 있었다면 알려주십시오.
레널드·베스 우리 학교는 저명한 CEO WORLD Magazine 2019년, 2021년, 2023년에 세계 최고의 패션학교로 선정한 바 있으며 2025년에는 또다시 1위를 차지했습니다. 참고로 CEO WORLD 잡지는 전 세계의 CEO와 CFO 그리고 고위 경영진과 투자가 그리고 자산층이 읽는 세계에서 가장 영향력이 있는 비즈니스 매체입니다. 또한 뉴욕 캠퍼스에는 40년 만에 처음으로 캠퍼스에 새로 지어지는 학술건물이 2025년 가을에 완공되어 개강할 예정입니다. 이 건물은 최첨단 학습환경을 제공하며 10층(10만 평방비트) 규모로 에너지 효율적인 스마트 강의실, 스튜디오, 실습실 등 총 26개의 공간과 2층 높이의 니트랩(편직 실무실) 등을 갖추고 있습니다.
신용석 세계 최고의 패션 대학으로 불리우는 FIT가 한국에 캠퍼스를 설치한 이유와 배경을 알고 싶습니다.
레널드·베스 과거 뉴욕 FIT 패션디자인학과에는 중국 학생들이 많았지만 시간이 지나면서 한국 학생들이 늘어나기 시작했습니다. 또한 우리는 한국인들의 독특성, 한국적 DNA, 패션과의 관계 때문에 한국에 관심을 갖기 시작했습니다. 한국의 역동적인 문화환경과 학생들의 높은 국제교육 수요를 반영해서 송도에 캠퍼스를 설치하는 것이 미국까지 가지 않고도
세계적 수준의 패션교육을 받을 수 있다는 것에 주목했고 동시에 FIT는 한국의 영화, 미디어, 예술, 패션 등 고유한 문화 DNA와 연결된 글로벌 입지를 확대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신용석 한국 뉴욕주립대 FIT의 패션디자인학과 프로그램만이 한국에서 유일하게 NASAD가 인증한 프로그램이라고 알려져 있습니다.
레널드·베스 NASAD(미국 예술 및 디자인 대학)는 1944년에 설립된 기관으로 약 321개의 기관이 회원으로 등록되어 있으며 미술 및 디자인 분야의 학사 및 석사교육에 대한 국가기준을 설정하는 단체입니다. 따라서 한국 FIT의 패션디자인 프로그램이 NASAD의 인증을 받게 됨으로써 학생들에게 세계적인 수준의 교육을 제공한다는 것을 보증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특히 한국 FIT 졸업생들의 80% 정도가 뉴욕으로 진학합니다. 현재 한국 뉴욕주립대 FIT의 패션디자인학과 프로그램만이 한국에서 NASAD가 인정한 프로그램입니다.

신용석 한국 뉴욕주립대 FIT 입학을 위해서는 어떤 준비가 필요한가요.
레널드·베스 대한민국의 입시제도와는 달리 한국 뉴욕주립대학교 FIT는 미국 대학으로서 100% 입학사정심사를 통해 신입생을 선발합니다. 모든 입학지원서는 뉴욕캠퍼스에서 심사하며 학업성적뿐 아니라 지원자의 전반적인 경험과 잠재력 그리고 역량을 종합적으로 평가합니다. 특히 패션디자인학과의 경우 드로잉 및 봉제과제를 포함한 창의적인 포트폴리오를 제출해야 합니다. 포트폴리오는 학생의 디자인 감각과 예술적 잠재력을 보여주는 핵심자료로 입학전형에서 매우 중요한 평가요소로 작용합니다. 또한 패션경영학과는 경영과 관련된 관심과 더불어 패션산업에 대한 다양한 이해를 갖추어야 합니다.
신용석 FIT의 준학사(AAS Degree) 과정 졸업생들이 밀라노 또는 피렌체 캠퍼스에서 수학하는 과정에 대해서도 알려주십시오.
레널드·베스 FIT는 패션디자인학과 및 패션경영학과 전공 학생들을 위한 피렌체와 밀라노 학기제 방문 프로그램을 제공합니다. 밀라노 캠퍼스는 폴리테크니코 디 밀라노(Politechnico di Milano)와 협력하여 운영되며 패션디자인(BFA) 학생이 참여할 수 있습니다. 피렌체 캠퍼스는 폴리모다(Polimoda)와 협력하여 진행되며 패션경영학과 학생 대상입니다. 두 프로그램 모두 영어로 진행되며 FIT 학위과정 학점으로 인정됩니다.

신용석 송도 FIT 캠퍼스에 자리잡은 현대의상박물관이 인상적입니다.
레널드·베스 한국의 패션교육은 1949년 국제양재학원을 설립한 최경자 원장으로부터 시작 되었습니다. 그의 따님인 신혜순 국제복장학원 원장이 가업을 이어가면서 본격적인 한국패션교육이 발전하기 시작합니다. 신원장은 1963년 한국인 최초로 FIT 교육과정을 이수하고 귀국하여 FIT 동문회장으로 활동하며 한국 패션교육과 패션산업의 성장과 발전에 크게 기여했습니다. 신원장은 한국 뉴욕주립대 FIT 현대의상박물관 관장직을 맡고 있으며 린다 김 큐레이터와 함께 매년 2~3회의 특별전을 개최하고, 학기말에는 패션디자인학과 준학사 졸업전시회를 열기도 합니다. 현대의상박물관은 한국의 다양한 문화를 세계에 알리는 역할을 하고 있으며 한국의 패션 역사와 문화를 탐구하는 교육 허브로서 이 분야의 학생들에게 영감을 주고 있습니다.
신용석 한국 캠퍼스 개교 이후 지역사회와 함께하는 행사나 사업이 있으면 소개해 주십시오.
레널드·베스 한국 뉴욕주립대 FIT는 인천지역 주민들과 함께하는 다양한 프로젝트를 진행해 왔습니다. 대표적으로 다른 대학 및 캠퍼스 직원들이 함께하는 천연염색 정원이 있으며, 현대 프리미엄 아울렛 패션쇼와 센트럴파크에서 인천 패션 페스타 등도 운영한 바 있습니다. 특히 패션 페스타는 인천경제자유구역청(IFEZ)과 함께 인천의 특색있는 행사로 주최했던 뮤지컬 패션쇼로 2019년 첫 번째 행사가 개최된 이후 2022년도에 2회도 성공적으로 개최되기도 했습니다. 앞으로도 지역사회와 연계된 새로운 프로그램을 지속적으로 실행할 예정입니다.
신용석 오랜시간 유익한 말씀 들려주셔서 IFEZ 저널 독자들과 함께 감사의 말씀을 드립니다.


이달의 인기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