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미리 가보는 국립세계문자박물관
  • 작성일 2023-04-27
  • 조회수 184
  • 0

위대한 세계 문자 속으로!

미리 가보는 송도국제도시 국립세계문자박물관 


세계 문자를 보고, 느끼고, 체험하고, 누리는 국립세계문자박물관이 베일을 벗었다. 

한글의 우수성을 알리는 새로운 문화 랜드마크로 6월 개관 예정이다. 

개관에 앞서 미리 가 본 국립세계문자박물관의 곳곳을 소개한다.



세계 세 번째 문자 전문 박물관, 국립세계문자박물관 개관

국립세계문자박물관은 전 세계 문자의 속성과 체계를 미술·건축·미디어 등 다양한 방식을 통해 체험하는 기회를 제공한다. 세계에서 세 번째이자 우리나라 최초의 문자 전문 박물관이다.

지난 2019년 10월에 공사를 시작한 국립세계 문자박물관은 이미 외관부터 시선을 사로잡았다. 내·외부의 곡선 벽체가 대표적인 기록매체인 ‘두루마리’ 모양을 형상화한 독특한 구조다.

현재는 내부 전시 작업 등 전시공사가 마무리 중이다. 박물관은 연면적 1만5,650㎡에 지하 1층, 지상 2층으로 교육·연구시설, 수장고, 다목적 강당 등의 시설이 들어섰다. 특히 송도 센트럴파크 내에 위치하여 공원을 찾는 시민이 자연스럽게 박물관을 방문하게 되어 개관 시 많은 방문객들이 찾을 것으로 기대된다.

주소 인천광역시 연수구 센트럴로 217

규모 지하 1층~지상 2층

구성 상설 전시실, 기획 전시실, 어린이 체험실, 수장고, 다목적 강당, 카페테리아 등

연면적 

1만 5,650㎡


1 야외전시

2 지상2층에 들어설 카페 공간



1 기획전시 인터뷰 영상

2 상설전시 <쐐기문자, 선사에서 역사로>

3 상설전시 <라틴문자, 바다를 따라 세계로>          

4 어린이체험실

5 상설전시 <한자, 문자가 간직한 오랜 역사>

6 상설전시 <한글, 창제 원리를 밝힌 문자>


문자의 문화부터 체험까지

국립세계문자박물관에서는 인류 최초의 문자, 쐐기문자부터 이집트문자, 라틴문자, 아랍문자, 점자(훈맹정음) 등 총 59종의 문자를 만나볼 수 있다. 내부 전시장은 다양한 문화권의 문자를 기록한 유물과 고대 필기구와 종이, 여러 나라 서체로 외벽을 채웠다. 전시는 상설전시, 특별전시, 어린이 체험실, 야외전시가 있다. 상설전시는 ‘문자와 문명의 위대한 여정’을 주제로 1부에서는 세계 각국의 문자의 기원과 발전 과정을 보여주고, 2부에서는 문자 관련 인쇄술, 번역, 기록, 서체 등 문자 문화를 보여준다. 특별전시는 ‘긴 글 주의 - 문자의 미래는?’ 이라는 주제로 글보다 그림, 영상 등 비문자적 소통을 선호하는 최근의 경향을 돌아보고 문자 비문자 매체의 특성과 문자의 미래에 대해 스스로 고민해보는 기회를 제공한다. 어린이 체험실은 ‘깨비와 함께 떠나는 문자 여행’이라는 주제로 어린이와 가족이 세계 문자 문화를 놀이로 체험할 수 있는 전시 공간이다. 디지털 콘텐츠를 적용해 문자 발전 원리를 실감 나게 경험할 수 있다. 야외전시는 ‘공명’을 주제로 옥상 페이지월의 공간에 돌, 빛, 물을 활용하여 문자의 속성과 체계를 은유적으로 담아낸 작품을 전시할 계획이다.


7, 8 김승영 작가 <바벨탑>

MINI INTERVIEW


 


박상희 반장    

국립세계문자박물관 

건립 전담반

 

국립세계박물관이 조성된 글로벌 도시 송도국제도시만의 특징이나 장점이 있다면요?


송도국제도시 중에서도 대표 관광지인 센트럴파크의 중심지에 위치해 외국인 관람객 유치나 박물관을 해외에 홍보하는 데 많은 도움이 될 것으로 생각됩니다. 센트럴파크를 찾는 시민이 자연스럽게 우리 박물관을 방문하게 되고, 센트럴파크 또한 우리 박물관 덕분에 더욱 세계적인 힐링 명소로 발전하지 않을까 싶습니다. 


국립세계문자박물관 전시 관람 포인트는 무엇인가요? 


상설전시실에서는 전시품에 대한 설명을 모두 디지털 패널로 만나볼 수 있습니다. 스페인어, 태국어, 프랑스어, 아랍어 등 9개 국어로 설명문이 기재되어 있어 외국인 관람객들에게 콘텐츠를 편하게 제공합니다. 뿐만 아니라 장애인을 위한 배리어프리 전시도 준비되어 있습니다. 다양한 촉각 전시품을 통해 유물을 직접 만지고 느껴볼 수 있는 경험을 선사합니다. 


국립세계문자박물관은 어떻게 시민들, 방문객들을 맞이할 계획이신가요? 


홍보와 더불어 쾌적한 관람 환경을 조성하고 최상의 관람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해 만반의 준비를 하고 있습니다. 홍보대사 위촉, 대표 유물 최초 공개 이벤트, 팸투어 등 오프라인 홍보도 중점적으로 진행할 계획입니다. 


IFEZ 저널 독자들에게 마지막으로 한 말씀 부탁드립니다.


송도국제도시와 연계하여 시너지 효과를 창출할 수 있도록 지속적으로 노력하겠습니다. 아울러 송도국제도시, 인천의 랜드마크를 넘어 세계적인 명소가 되도록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이달의 인기 기사

이 페이지에서 제공하는 정보에 만족하십니까?
  • 담당부서 : 미디어문화과
  • 문의처 : 032-453-707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