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공지능 테니스 머신으로 스포츠테크 산업 이끌겠습니다
최근 스포츠산업이 고도화되면서 첨단기술을 접목한 스포츠테크가 두각을 나타내고 있다.
테니스를 좋아하는 이들이 모인 기업 큐링이노스(CURINGINNOS)는 AI 테니스 로봇과 관련 서비스를 개발하며 K-스포츠테크를 이끌고 있다.
큐링이노스의 최종 목표는 국내를 넘어 전 세계로 향한다.



국내 최초 AI 테니스볼 피칭 머신
스포츠테크는 스포츠 분야에 인공지능(AI)과 사물인터넷(loT), 빅데이터, 정밀센서, 메타버스 등의 첨단기술을 결합한 것을 뜻한다. 미국과 유럽, 일본 등 스포츠 선진국에서는 스포츠테크가 각종 스포츠 관련 분야에서 혁신을 일으키고 있다. 이러한 흐름은 최근 국내에서도 두드러진다. 스포츠테크 스타트업이 속속 등장하면서 투자유치와 연구개발, 상품화가 빠르게 진행되고 있다.
큐링이노스도 이들 중 하나다. 권예찬 대표는 2019년 5월, 테니스를 보다 효율적이고 재미있게 즐기기 위한 AI를 개발하고 이를 적용한 제품을 만드는 스포츠테크 기업, 큐링이노스를 설립했다. 어린 시절, 유학을 위해 태국에 잠시 머무르다 우연한 기회로 테니스를 접한 그는 대학생이 되어서는 테니스 동아리 부장을 맡았고, 군대에서는 테니스 특기병으로 복무했다. 오랜 기간 테니스를 즐기면서 느꼈던 제약을 개선하고 싶은 마음에 창업의 길로 들어섰다.
우선, 테니스를 배우기 위한 진입 장벽과 레슨 비용이 높고, 운동 파트너가 없으면 혼자 제대로 즐기기 어려운 문제를 해결하는 데 집중했다. 대학에서 메카트로닉스공학을 전공하며 습득한 로봇 관련 지식을 테니스에 접목하기 위해 노력했다. 고민 끝에 자동으로 테니스볼을 뿌려주는 기기를 고안해냈지만, 현실화 과정은 쉽지 않았다. 테니스 업계는 1980년대 이후 기술적 발전이 더뎌 벤치마킹할 대상도 없었다. 그야말로 ‘무’에서 ‘유’를 창조하는 과정이었기에 어려움이 많이 따랐지만, 마음이 같은 직원들과 머리를 맞대고 하나하나 극복해나갔다. 그 결과, AI 테니스볼 피칭 머신 ‘아이볼브(iVOLVE)’를 세상에 내놓았다.


㈜큐링이노스
설립일 2019년 5월
업종 인공지능 개발 및 제조
제품 AI 테니스볼 피칭 머신, 무인 심판 기기
주소 인천 연수구 컨벤시아대로204 인천스타트업파크 인스타2 B108호

글로벌 스포츠테크 기업을 향해
아이볼브는 단순히 볼만 배급하는 기존 기기와는 달리 이용자의 수준에 맞춰 공을 발사하는 인공지능을 탑재했다. 공의 속도와 공이 떨어지는 위치는 물론 플랫, 탑스핀, 슬라이스와 같은 구질과 회전량까지 설정할 수 있다. 운동이 끝난 뒤에는 데이터를 수집하고 분석해 이용자의 특성과 장단점을 파악해준다. 이 데이터를 통해 잘못된 자세를 교정하고 부상까지 예방할 수 있다. 사람보다 뛰어난 테니스 파트너이자 코치인 셈이다.
기존에는 상상하지 못한 뛰어난 성능의 제품이 등장하자, 테니스 동호인들과 관련 업계의 반응은 폭발적이었다. 아이볼브는 시간과 공간 제약 없이 혼자서도 테니스를 즐길 수 있다는 독창성과 혁신성을 인정받아 특허로 등록됐으며, 올해 초 열린 세계 최대의 첨단기술 전시회 ‘CES(Consumer Technology Show)’에서도 전문가들의 이목을 끌었다. 덕분에 큐링이노스는 CES로부터 혁신상을 수상했다. 이에 만족하지 않고 큐링이노스는 한걸음 더 나아갔다.
아이볼브가 설치된 24시간 무인 실내 테니스장을 개설한 것은 물론, 아이볼브를 활용하는 전국의 테니스장을 예약할 수 있는 애플리케이션 ‘라켓타임’을 출시해 이용자들에게 경험의 기회를 늘리고 있다. 또한, 테니스 심판 기기와 AI 코치 머신도 조만간 선보일 예정이다.
큐링이노스는 이제 국내를 넘어 전 세계로 무대를 넓히려고 한다. ‘Connect One, 혼자여도 모두와 함께’라는 슬로건을 내세우며 아이볼브를 이용하는 전 세계 테니스 동호인들이 함께 운동을 즐길 수 있는 로봇 시스템을 구상해 테니스 인구가 많은 해외 시장을 공략할 계획이다. K-스포츠테크를 넘어 글로벌 기업으로 향해 나아가는 큐링이노스의 발걸음이 기대된다.

MINI INTERVIEW

권예찬
큐링이노스 대표
안녕하세요. 먼저 큐링이노스를 소개해주세요.
큐링이노스는 혁신적인 스포츠 생태계를 구축하기 위해 2019년 설립된 스포츠테크 스타트업입니다. 어린 시절 외국에 머물면서 우연히 테니스를 배우게 됐는데, 재미를 느껴서 성인이 되어서도 줄곧 테니스를 곁에 두고 있습니다. 그러다 테니스를 마음껏 즐길 수 없는 상황들을 마주하게 됐는데요. 진입 장벽이 높고 혼자서는 즐기기 어렵다는 문제들을 해결해보자는 생각으로 창업하게 됐습니다. 현재 인천스타트업파크에 상주해 13명의 직원들과 AI 테니스볼 피칭 머신을 비롯한 큐링이노스만의 기술 및 제품을 개발하고 있습니다.
테니스볼 머신을 처음 시장에 내놓았을 때 소비자들의 반응은 어땠나요?
기존에는 없던 제품이었다 보니 출시 초기 반응은 폭발적이 었습니다. 테니스 동호인은 물론 AI 관련 업계에서도 흥미로워 했어요. 물론 우여곡절도 있었습니다. 출시 이후 예상하지 못한 부분에서 문제들이 발생해서 이를 해결하는 데 많은 공을 들였어요. 이 과정을 거치며 저희 제품에 대해 더욱 깊게 들여다볼 수 있었고, 이를 보완하며 더욱 완성도를 높였습니다.
올해 초, 세계 최대 규모의 첨단기술 전시회 ‘CES’에서 혁신상을 수상하며 큐링이노스의 이름을 널리 알렸는데요. 창업 후 짧은 시간 내 성과를 이룰 수 있었던 원동력은 무엇인가요?
우선, 저와 함께해준 직원들이겠죠. 같은 목표를 품고 함께 고생하고 서로 힘을 북돋우며 지금까지 왔습니다. 관련 기관의 지원도 큰 도움이 됐습니다. IFEZ를 비롯해 인천테크노파크, 인천대학교 등의 지원이 없었다면 성과를 내지 못했을 겁니다. 특히 멘토링 프로그램을 통해 큐링이노스가 갖춰야 할 사업적 역량을 배양할 수 있었어요. 덕분에 좋은 제품 개발했고, 결과도 좋게 따라왔습니다.
현재 집중하고 있는 분야와 앞으로의 목표를 말씀해주세요.
볼 피칭 머신 개발 외 해당 제품을 적용한 무인 실내 테니스장과 예약 애플리케이션을 운영하고 있습니다. 그리고 조만간 테니스볼이 라인 어디에 떨어졌는지 확인해주는 In/Out 심판 기기와 자세를 교정해주는 AI 코치 머신을 선보일 예정입니다. 전 세계 사람들과 소통하는 서비스도 생각하고 있고요. 테니스 기반의 유용한 서비스를 계속 개발해 글로벌 스포츠테크 기업으로 성장해나가겠습니다.

IFEZ 입주기업 활동

셀트리온, FDA로부터 ‘유플라이마’ 용량제형 허가를 추가 획득했습니다
셀트리온이 미국 식품의약국(FDA)으로부터 휴미라(성분명 아달리무맙) 바이오시밀러 유플라이마(CT-P17)의 80mg/0.8mL와 20mg/0.2mL 용량제형 허가를 추가 획득했다. 유플라이마의 이번 2가지 용량제형의 FDA 허가로 기존 40mg/0.4mL 포함 총 3가지 용량제형의 고농도 아달리무맙 제품 라인업을 갖췄다. 고농도 제형 바이오시밀러라는 기존 장점에 이어 용량제형 차별성까지 확보하면서 미국 내 경쟁력을 높였으며 덕분에 시장 공략에도 더 속도를 내게 됐다. 이번에 승인된 2가지 고농도 아달리무맙 용량제형 추가를 통해 환자와 의료진의 요구에 맞는 처방환경 조성에 적극 기여할 수 있을 전망이다. 셀트리온은 자사의 유플라이마와 오리지널 휴미라 사이의 상호교환성을 위한 글로벌 임상을 연내 마무리할 계획이다.

설립일 1991년 2월 27일
업종 의약용 화합물 및 항생물질 제조업
제품/사업 단백질 의약품의 연구, 개발 및 제조
주소 인천광역시 연수구 아카데미로 23

삼성바이오로직스, 세계적 콘퍼런스 참가해 글로벌 수주 확대했습니다
역대 최대 규모의 수주 실적을 기록하고 있는 삼성바이오로직스가 일본·스페인·미국 등에서 열린 글로벌 콘퍼런스에 잇따라 참가하며 글로벌 고객사 확보에 나섰다. 글로벌 영업을 총괄하고 있는 존림 대표가 콘퍼런스 현장에서 바이오의약품 위탁개발생산(CDMO) 수주를 진두지휘했다. 특히 10월 일본 요코하마에서 개최된 ‘바이오 재팬 2023’에 참가해 일본 등 아시아태평양(APAC) 지역 다양한 제약사들과의 미팅을 통해 잠재 고객을 확보했다. 또한, 미국 보스턴에서 개최된 ‘2023 바이오프로세스 인터내셔널’과 샌디에이고에서 개최된 ‘월드 ADC 2023’에도 참가해 글로벌 빅파마와 항체약물접합체(ADC) 전문 바이오 기업들과 교류하는 시간을 가지며 글로벌 수주를 확대했다.

설립일 2011년 4월 22일
업종 생물학적 제제 제조업
제품/사업 바이오의약품 제조
주소 인천광역시 연수구 송도바이오대로 300

한국이구스, 자동차 경량화 솔루션을 선보였습니다
한국이구스는 지난 10월 열린 ‘2023 대한민국 미래모빌리티엑스포(DIFA)’에 참가해 이구스 폴리머 베어링이 적용된 자동차 경량화 솔루션을 선보였다. 이구스의 폴리머 베어링은 급유와 유지보수가 필요 없고, 가벼우며, 뛰어난 내마모성을 갖고 있어 오토모티브 산업에 적용 시 다양한 이점을 제공한다. 유사한 사양의 금속 베어링 1개의 무게는 이글리두어(iglidur) 플레인 베어링 7개의 무게와 같다.
플라스틱 종류에 따라 다소 차이는 있지만, 7배라는 수치는 적용되는 베어링의 개수가 100개, 200개를 넘어가는 오토모티브 산업의 경우 엄청난 경량화 효과로 이어진다. 한국이구스는 이번 전시회에 참가해 현재 다수의 업체에서 적용하고 있는 실제 애플리케이션을 선보이며 오토모티브 산업에 적합한 베어링을 제안했다.

설립일 2001년 1월 1일
업종 기계 및 장비 도매업
제품/사업 케이블, 베어링(에너지체인) 도소매, 제조
주소 인천광역시 연수구 벤처로12번길 42

아이센스, 연속혈당측정기 ‘케어센스 에어’를 출시했습니다
글로벌 바이오센서 전문기업 아이센스는 독자 기술로 개발한 연속혈당측정기(CGM) ‘케어센스 에어(CareSens Air)’를 출시했다. 이번 케어센스 에어 출시는 연속혈당측정기 제품을 처음으로 국산화했다는 점에서 큰 의미가 있다. 현재 국내에 판매되고 있는 연속혈당측정기 제품은 덱스콤(Dexcom), 애보트(Abbott), 메드트로닉(Medtronic)사의 제품으로 모두 외산이다. 케어센스 에어는 현재 국내에 출시된 연속혈당측정기 중 무게가 4.5g으로 가장 작고 가볍다. 센서와 트랜스미터가 일체형으로 이뤄져 탈부착이 매우 수월하다. 특히 사용기간(15일 연속 사용 가능)이 길어 타사 제품 대비 경쟁력이 있다. 아이센스는 해당 제품을 통해 카카오헬스케어와 협업해 디지털 헬스케어 서비스를 제공할 예정이다.

설립일 2000년 5월 4일
업종 전기식 진단 및 요법 기기 제조업
제품/사업 의료환경산업용 바이오센서(혈당측정기), 계측장비 제조 및 개발
주소 인천광역시 연수구 하모니로275번길 12
이달의 인기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