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타트업의 조력자, 투자 그 이상의 가치를 추구하다.
스타트업을 위해 오늘도 달리다,
탭엔젤파트너스
인천 스타트업 생태계의 발전가능성을 높이 보고 그들의 성장을 지원하는 기업이 있다.
스타트업 기업의 발굴 및 육성을 위해 함께 뛰며 진정성 있게 스타트업 기업을 지원하는 기업, 탭엔젤파트너스를 만났다.
탭엔젤파트너스,
진정성 있게 다가가다.
스타트업 파크 내에 입주하여, 가장 가까이에서 스타트업 기업들을 지원하고 있는 기업 ‘탭엔젤파트너스’. 탭엔젤파트너스는 2018년도에 설립한 액셀러레이터로, 2019년 인천 스타트업 생태계의 발전 가능성을 높이 보고 인천으로 본사를 이전했다. 특히 탭엔젤파트너스는 지난 8월 21일, 인천테크노파크(인천TP)와 혁신 스타트업을 발굴하고 지속적인 성장을 돕기 위해 업무협약을 체결하고, ▲인천스타트업파크 입주기업 전담 멘토링 ▲전문분야 컨설팅 ▲특별강연 등 스타트업 육성 프로그램 운영 등을 통해 인천 스타트업 기업에 한 걸음 더 다가가는 계기가 열리기도 했다. 스타트업 기업에 큰 관심을 갖고, 스타트업 투자 생태계의 성장 가능성과, 스타트업 빌드업 투자를 위해 변호사, 회계사, 변리사로 구성된 액셀러레이터를 설립하여 다양한 스타트업 기업과 함께 뛰는 열정으로 진정성 있게 다가가며 스타트업 기업들의 숨 쉴 공간이 되어주고 있다.
탭엔젤파트너스
(TAP ANGEL PARTNERS)
설립일 2018년 8월 31일
업종 기업경영 및
구조조정 컨설팅
주소 인천 연수구
컨벤시아대로 204, M506(송도동,
인천스타트업파크
인스타1)
홈페이지 www.tapaps.com
스타트업 기업의
단계별 투자를 지원하다.
탭엔젤파트너스는 스타트업을 위한 시드팁스*, 팁스 운영사로 예비창업자 단계부터 투자를 해서, 사업화 단계별로 육성하는 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있다. 특히 인천 지역 스타트업 발굴 및 육성을 위해 인천 테크노파크에서 운영하는 바이오, 블록체인, 콘텐츠, 청년액셀러레이팅 사업, 인천관광공사에서 운영하는 관광 MICE 스타트업 육성사업 등을 중점으로 딥테크 기반 스타트업을 육성하는 지원사업을 적극적으로 추진하고 있다. 2024년도 하반기로 접어드는 이 시점에서, 탭엔젤파트너스는 현재 진행하고 있는 인천의 다양한 액셀러레이팅 프로그램을 통하여 성장가능성이 있는 혁신 스타트업을 집중 발굴하고 적극적으로 투자할 예정이다. 또한 이들이 인천의 유망 스타트업으로 성장할 수 있도록 창업 초기부터 사업화 성장단계까지 밀착 지원할 예정이다. 스타트업 기업들의 눈부신 성장을 위해 오늘도 달리는, 탭엔젤파트너스의 앞으로의 걸음을 기대해본다.
‘시드 팁스(Team Incubator Program for Seed-funding)’는 전문성을 갖춘 민간 운영사가 ‘배치(Batch) 프로그램*’을 운영하여 창업팀 구성부터 시드 투자까지 창업팀의 극초기 단계 창업팀의 성장을 지원하는 프로그램입니다. (배치(Batch)란? 액셀러레이터가 초기 창업팀을 대상으로 특정한 보육 공간에서 일정기간 시장분석·회계·법무 등 경영 전반에 대한 조언을 제공하고 시드 투자까지 집행하는 프로그램) 정부의 대표적인 민·관 협력 창업지원 사업인 ‘스타트업 팁스(TIPS)’가 1억 원 이상 투자를 유치한 스타트업을 지원한다면,
‘시드팁스’는 그 전 단계로 투자 이력이 없는 (예비)창업팀을 시드 투자 단계까지 성장할 수 있도록 지원하는 사업입니다.
[MINI INTERVIEW]
장안나
탭엔젤파트너스 부대표
Q.안녕하세요. 먼저 <탭엔젤파트너스> 기업 소개 부탁드립니다.
저희 탭엔젤파트너스는 2018년도에 설립한 액셀러레이터로, 2019년 인천 스타트업 생태계 발전가능성을 높이 보고 인천으로 본사를 이전했습니다. 현재 운용조합규모 380억 원, 투자 기업 50개 포트폴리오를 보유하고 있는 팁스 운영사이며, 예비창업자에게 투자하여 팁스 추천을 할 수 있는 시드팁스 운용사이기도 합니다. 저희 박재현 대표는 자산운용사 근무당시 스타트업 투자 생태계의 성장 가능성과, 스타트업 빌드업 투자에 관심이 있어서 변호사, 회계사, 변리사로 구성된 액셀러레이터를 설립하였고, 이후 공학박사, 창업전문가 등의 전문 인력으로 구성된 액셀러레이터입니다. ‘Run for the Crazy Ones’ 라는 슬로건 아래 사업에 몰입한 대표자들을 위하여 함께 뛰는 열정으로 스타트업을 진정성 있게 지원하는 액셀러레이터입니다.
Q.스타트업 기업을 위한 다양한 사업을 시작하시게 된 계기가 궁금합니다.
스타트업은 대기업과 달리, 의사결정력이 굉장히 빠르고 시장의 수요에 맞춘 제품을 빠르게 혁신적으로 만들 수 있는 장점이 있습니다. 하지만 스타트업은 본인의 기술적 강점은 있으나, 경영 마케팅 등에는 미숙한 경우가 많습니다. 이러한 스타트업을 설립 초기부터 지원하고, 혁신적인 사업 모델의 사업화와, 경영 마케팅 단계별 투자 지원을 하고 싶은 마음에 액셀러레이터를 설립하게 되었습니다.
Q.송도국제도시, 인천스타트업파크에 입주하신 이유나 계기가 있으실까요.
송도국제도시는 인천경제자유구역인 청라, 영종, 송도 중 하나에 속합니다. 그중 송도는 특히 비즈니스 중심 지역으로 스타트업에서 대기업까지 다양한 기업들이 입주해있고. 인프라가 잘되어 있어 입주 만족도가 매우 높은 지역입니다. 특히 제가 공공기관에 있을 때 투자했던 기업은 기업이 먼저 이주하였다가 송도의 인프라에 만족해서 온가족이 송도에 이사를 왔습니다. 그중 스타트업 파크는 스타트업을 위한 인프라가 굉장히 잘 갖추어져 있어서, 저희가 투자한 기업들도 다수 입주되어있습니다. 이러한 스타트업 입주를 좀 더 밀착해서 지원하고 인천테크노파크와의 협력도 도모하고자 인천스타트업파크에 입주하게 되었습니다.
Q.스타트업 파크 & 스타트업 기업들과 앞으로 도전해보고 싶으신 사업들이 있으실까요.
2019년도, 저희가 송도에 본사를 이전할 때만 해도 인천에는 액셀러레이터가 몇 개에 불과하지 않았지만, 지금은 액셀러레이터 16개, VC 3개로 투자기관이 밀집되어 있습니다. 또한 송도에는 송도 경영자협회를 중심으로 스타트업부터 대기업까지 교류를 활발하게 하고 있습니다. 저희 탭엔젤파트너스는 인천을 대표하는 액셀러레이터로서, 이러한 투자기관과 대기업, 지원기관과의 가교 역할을 하고 있습니다. 서울에서 코리오픈이노베이션 행사로, 대기업, 지원기관, 스타트업을 초청하여 교류 협력 행사를 진행하고 있는데, 인천에도 이와 비슷한 네트워킹 행사를 개최하여, 스타트업을 중심으로 모든 관계자가 협력하여 큰 성과를 낼 수 있도록 인천 스타트업 생태계 활성화를 위하여 기여하고 싶습니다.
Q.마지막으로 인천경제자유구역청
를 통해 전하고 싶은 말씀이 있다면요. 스타트업 기업들에게도 한 말씀 부탁드립니다. 인천은 환경벤처센터, 인천콘텐츠기업지원센터, 다양한 창업지원센터 및 창업보육시설 등 42개의 창업지원 시설이 있는 스타트업에게는 기회의 도시입니다. 특히 인천경제자유구역중 하나인 송도는 기업을 위한 각종 세제 혜택 및 인천스타트업파크, 인천테크노파크같은 기업지원기관이 밀집되어 있으며 향후 바이오공정인력양성센터, K-바이오랩허브 등 다양한 스타트업 지원 인프라가 구축될 예정입니다. 또한 인천시의 적극적인 펀드 조성 정책에 따라, 18개의 민간 투자사들이 활발하게 스타트업 투자를 하고 있으며 인천지역 기업 투자를 위한 다양한 전용 펀드가 조성되어 있습니다. 스타트업 분들이 인천의 비즈니스 기회를 포착하시어 인천에서 더욱 성장하시기 바랍니다.
이달의 인기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