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FEZ 내 <국제학교>를 만나다
세상을 변화시킬 글로벌 학생을 육성하는
청라달튼외국인학교 (CDS)
④ 청라달튼외국인학교(CDS, Cheongna DALTON School) 편
학생들이 학습을 즐기고, 관심사를 발견하고, 잠재력을 최대한 발휘하고,
캠퍼스에서 안전할 수 있는 학교 환경을 조성하며 더 나은 학교를 만들고자
노력하고 있는 청라달튼외국인학교(CDS). 지역사회의 국제적, 사회적, 역사적,
문화적 지평을 넓혀주고 있는 신용석 IFEZ 국제협력특보와 청라달튼외국인학교의
Marisa Montelibano 중등학교 교장이 만나 대담을 나눴다.
Q ‘청라달튼외국인학교’ 소개 부탁드립니다.
청라달튼학교(이하 CDS)는 창의성과 연민을 가지고 다양하고 변화하는 세상에 참여할 글로벌 시민을 육성하는 데 앞장서고 있습니다. 달튼 플랜의 토대 위에 세워진 우리의 사명은 학생들이 성취감 있고 윤리적으로 책임감 있는 삶을 살아가는 데 필요한 마음의 습관을 갖도록 하는 것입니다. 또한 저희 학교의 비전은 어제보다 나은 오늘인데요. CDS는 학생들 자신의 관심사를 발견하고 배움의 기쁨을 경험하며 잠재력을 발휘할 수 있는 안전한 커뮤니티를 형성해주는데 있습니다.
Q 청라달튼학교의 사명과 비전은 CDS의 학생과 교사의 일상 생활에 어떤 영향을 미칩니까?
A-WEB이 추구하는 공정하고 투명한 선거는 다음과 같은 원칙을 포함합니다.
청라달튼학교(CDS)의 사명과 비전은 세계 시민의식, 창의성, 윤리적 책임감을 최우선으로 하는 환경을 조성함으로써 학생과 교사 모두의 일상생활에 큰 영향을 미칩니다.
먼저, 다양한 국가와 배경을 가진 학습자로 학생 집단은 풍부한 관점과 경험의 교환을 가능하게 합니다. 이러한 다양성은 학생과 교사가 문화 간 이해와 대화에 참여하도록 장려하여 변화하는 세상에서 적응력이 있고 연민이 있는 글로벌 시민을 만드는 데 도움이 됩니다.
또한 Dalton New York에서 영감을 얻은 Dalton 계획과 연계하여 독립과 협력 사이의 균형을 유지함으로써 학생들이 더 큰 학문적 전통의 일부가 되는 동시에 자신의 학습에 대한 주인의식을 갖도록 장려합니다. 지역적으로 CDS는 주변 커뮤니티와 긴밀한 유대 관계를 강조하여 학생들이 교실 밖에서 실제 문제에 참여하고 책임감을 키울 수 있도록 합니다.
또한 CDS 학교 전체 학습 성과에도 영향을 미치는데요. 핵심 가치인 인성, 공동체, 협력, 비판적 사고, 의사소통 및 호기심은 매일의 활동과 수업에 통합되어 있으며, 인성은 윤리적 의사결정과 개인적인 책임감을 통해 형성됩니다.
또한 공동체는 상호 지원과 존중을 강조하는 그룹 학습 경험과 이니셔티브를 통해 육성됩니다. 팀워크와 공동의 문제 해결을 통해 협업이 장려되며, 이를 통해 학생과 교사가 공동의 목표를 향해 함께 일할 수 있습니다. 비판적 사고는 학생들이 정보를 분석하고 종합해야 하는 도전적인 학업 과제를 통해 육성됩니다.
토론, 프레젠테이션, 글쓰기 과제를 통해 의사소통이 향상되고, 학생들이 자신의 생각을 명확하고 효과적으로 표현할 수 있습니다. 호기심은 학생들이 자신의 열정을 탐구하고 질문하도록 장려하는 탐구 문화를 통해 키워집니다.
Q 청라달튼학교가 다른 지역 학교와 차별화되는 주요 특성은 무엇인가요?
청라달튼학교는 독특한 교육적 접근 방식과 균형 잡히고 독립적인 학습자를 개발하는데 중점을 두어 이 지역의 다른 학교와 차별화됩니다. CDS를 차별화하는 주요 속성은 다음과 같습니다.
CDS는 학생의 자율성, 책임감, 협업을 강조하는 Dalton Plan을 구현합니다. 이 시스템은 학생들이 과제를 독립적으로 수행할 수 있도록 하는 동시에 교사와 동료와 지침을 구하고 협업하도록 장려합니다. 이 계획의 구조는 학생들이 학습을 주도할 수 있도록 하여 학업적 책임감과 비판적 사고를 모두 촉진합니다.
또한, 학생 조직을 통해 강력한 리더십과 학생 거버넌스 감각을 장려합니다. 이를 통해 학생들은 학교 환경을 형성하고, 행사를 조직하고, 학교 정책에 기여하는 데 적극적으로 참여할 수 있습니다. 리더십 역할에 참여함으로써 학생들은 팀워크, 의사 결정 및 책임감에 대한 기술을 개발하는 동시에 커뮤니티에 직접적인 영향을 미칩니다.
또, CDS는 자기 주도(결정) 학습을 강조하는데, 여기서 학생들은 독립적인 연구와 프로젝트 기반 학습을 통해 관심 분야를 추구할 수 있는 자유를 얻습니다. 이 접근 방식은 학생들이 교육에 적극적으로 참여하도록 장려하여 지적 성장을 촉진하는 소유감과 호기심을 개발합니다.
마지막으로 CDS 차별화된 또 다른 경험적 특징은 Senior Project로, 학생들은 마지막 학년에 1년간 자체 설계한 프로젝트를 수행합니다. 이 캡스톤 프로젝트를 통해 학생들은 개인적으로 관심 있는 주제를 탐구하고, 심층적인 연구에 참여하고, 학교 커뮤니티에 결과를 발표할 수 있습니다. 또한 Senior Project는 CDS가 독립적 사고, 창의성, 고등 교육 및 그 이상의 도전에 대비하는 데 전념하는 것을 보여줍니다.
Q 청라달튼학교는 국제 및 지역 교육 시스템 간을 전환하는 학생들의 학업적, 정서적 요구를 어떻게 해결합니까?
CDS는 포괄적인 지원 시스템을 통해 국제적 교육 시스템과 국내 교육 시스템 간을 전환하는 학생들의 학업적, 정서적 요구를 해결하여 적응 과정을 용이하게 하고 새로운 교육 환경에서 학생들이 성공할 수 있도록 보장합니다.
특히 CDS는 특히 향후 대학 진학 계획이 있는 학생들을 위해 국제 및 현지 교육 시스템의 고유한 요구 사항을 탐색하는 데 도움이 되는 전담 대학 상담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상담팀은 학생들이 국내 및 전 세계 고등 교육의 다양한 학업 기대치, 입학 절차,
문화적 측면을 이해할 수 있도록 지원합니다.
이러한 안내를 통해 학생들은 국내 또는 해외에서 공부하든 상관없이 자신의 학업 목표를 조정하고 다음 단계를 효과적으로 준비할 수 있습니다.
또한 이 학교는 모든 학생의 정서적, 신체적 안전을 보장하기 위해 강력한 아동 보호 프로그램을 시행하고 있습니다. 이 프로그램은 학생들이 보호받고 있다고 느낄 수 있는 안전한 환경을 제공합니다. 또 적응기에 직면할 수 있는 잠재적인 정서적 어려움을 해결하는 지원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상담이나 개입을 통해 이 프로그램은 변화 기간 동안 취약할 수 있는 학생들이 필요한 보살핌과 관심을 받을 수 있도록 보장합니다.
이러한 리소스를 통합하여 국제 및 현지 교육 시스템을 오가는 학생들의 학업적, 정서적 요구를 모두 충족하는 지원 환경을 조성하여 학생들이 성공적으로 적응하고 발전할 수 있도록 돕습니다.
Q 청라달튼학교는 한국 사회의 높은 기대에 부응하는 학생들을 어떤 방식으로 지원합니까?
청라달튼학교(CDS)는 학업적 압박과 정서적 안녕을 모두 다루는 포괄적인 접근 방식을 통해 학생들이 한국 사회의 높은 기대에 부응하도록 지원합니다. 이 학교는 다양한 지원 시스템을 갖춘 양육 환경을 조성하여 학생들이 균형과 회복력을 유지하면서도 높은 기대에 부응할 수 있도록 보장합니다.
먼저 CDS는 학생들에게 학업 스트레스, 동료 관계 및 개인적 문제를 관리하는 데 필요한 정서적 지원을 제공하는 전담 상담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상담팀은 학생들과 긴밀히 협력하여 대처 전략을 개발하고, 회복력을 구축하고, 건강한 정신 상태를 유지하여 사회적 기대에 부응하는 동안 지원을 받는다고 느낄 수 있도록 합니다.
또한 학교는 정기적으로 코모도 웰빙 설문 조사를 실시하여 학생들의 정서적 건강과 전반적인 웰빙을 모니터링합니다. 이 설문 조사는 학생들이 어떻게 느끼고 있는지에 대한 귀중한 통찰력을 제공하고 학교가 우려 사항을 사전에 해결할 수 있도록 합니다. CDS는 학생들의 정신 건강을 면밀히 관찰함으로써 필요할 때 시기적절한 개입을 보장하여 학생들이 스트레스와 압박을 효과적으로 관리할 수 있도록 돕습니다.
마지막으로 개입에 대한 대응(RTI)절차도 진행합니다. CDS는 계층화된 RTI 프레임워크를 사용하여 어려움을 겪고 있는 학생에게 목표에 맞는 학업 및 행동 지원을 제공합니다. 조기 파악과 개별화된 개입을 통해 학생들은 당황하지 않고 학업 기대치를 충족하는 데 필요한 도움을 받을 수 있습니다. 이 시스템은 유연하고 개인화된 지원을 제공하여 학생들이 까다로운 교육 환경에서 성공할 수 있도록 보장합니다.
Q 그렇다면 외국인 학생들은 한국 대학을 선호하나요, 외국 대학을 선호하나요?
둘 다입니다. 청라달튼학교 학생들은 학구열이 넘치기 때문에, 둘 다 선호합니다. 그래서 미국 대학부터 지원한 후, 아시아와 유럽 대학에 지원하고 있습니다. 이후 한국 대학까지 지원하고요. 이후 합격 여부에 따라 진학을 결정하고 있습니다. 아무래도 한국 대학에서 지원을 받을 수 있는 부분들이 있기에, 많은 학생들이 지원하기도 합니다. 절반 정도는 한국대학을 선호하고, 입학하신다고 보시면 되고요.
Q 외국 학생들이 한국 대학을 선호하는 이유가 무엇이라 생각하시나요?
장기 목표가 있지 않을까 싶습니다. 한국 고등학교에서 이루고자 하는 목표는 일부일 것 같고요. 한국 대학은 워낙 좋은 대학들이 많기에, 한국 대학에 진학해 장기 플랜을 가지고 지원하는 학생들이 많은 것 같고요. 또한 한국에서 오래 살아온 학생들이 많기에, 제 2의 고향으로 편안함을 느끼는 것도 한 몫 하는 것 같습니다. 다양한 이유로 달튼학교 학생들이 한국대학을 선호하는 게 아닐까 싶어요.
Q 청라달튼학교 중등학교 교장으로 근무하시면서, 가장 잊지 못할 이야기를 소개해 주십시오.
아무래도 학생들과의 추억이 가장 기억에 남아요. 하나를 꼽기는 어렵지만, 2018년도에 한국에 와서 처음 교육을 했을 때가 생각이 나네요. 그러다 코로나 19로 인해 모든 학생들이 온라인으로 수업을 받게 되고, 오랜시간을 거친 후 코로나가 다시금 잠잠해져서 학생들이 학교로 돌아왔던 그 때가 저는 가장 기억에 남더라고요. 행복의 도가니였거든요. 교사와 학생이 다시 만나 함께 수업할 수 있음이 정말 행복했던 것 같습니다.
이달의 인기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