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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5년 해외 시장 진출 모범 사례
  • 작성일 2024-12-28
  • 조회수 3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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GLOBAL BUSINESS TREND


2025년 해외 시장 

진출 모범 사례

성공을 위한 최고의 

사업 개발 접근법은 무엇일까요?


글로벌 사업을 강력히 지지합니다. 

글로벌 사업은 엄청난 기회를 

제공할 뿐 아니라, 한국 브랜드가 해외에서 

성공을 거두는 것을 꼭 보고 싶기 때문입니다.





현지 사업 

파트너 선정


해외로 진출하면 새로운 시장, 고객, 인력에 대한 접근성이 향상되며, 기업 평판이 개선되는 등 수많은 이점을 누릴 수 있습니다. 


Wharton Magazine에서 언급했듯이 “시장 확장을 통해 다각화와 추가 수익을 얻을 수 있으며 다양한 사업 수행 방식을 접할 수 있습니다.”


제 경험으로는 사실상 한국, 싱가포르, 필리핀 또는 베트남 등 아시아 태평양 국가 시장 진출을 고려하는 글로벌 기업은 신규 시장 진출에 필요한 선행 투자 가능성을 파악해야 합니다. 모범 사례에 따르면, 기업은 “(시장) 발굴”에 시간과 자원을 투자하고 현지 시장 진출에 도움을 줄 만한 자격을 갖춘 전문가나 대행사를 고용해야 합니다. 미국, 영국, EU와 같은 서구 시장에 진출하려는 한국 기업 또한 마찬가지입니다.


현지 기업가들 역시 인기 있는 브랜드를 자국 시장에 출시하기 위해 MOU를 체결하여 글로벌 브랜드에 접근하는 것이 일반적입니다. 그러나 이러한 기업가들은 현재 해당 브랜드를 운영하는 데 필요한 자원과 수단을 갖추지 못했을 수 있습니다. 이들은 일단 MOU를 체결한 후 현지 사업 파트너에게 거래를 제안하려고 하지만, 안타깝게도 지난 몇 년간 노련한 글로벌 기업조차도 선의를 가진 파트너가 자격 미달이라는 사실을 너무 늦게 깨닫는 경우를 보았으며, 거래는 이내 중단되거나 종료되고 말았습니다.


현지 사업 파트너 선정은 현지 시장에 대한 심층적인 통찰과 주요 관계자를 파악해야 하기 때문에 쉽지 않은 일입니다.


최근의 프로젝트 기반 사업을 벤치마크로 삼았을 때, 파트너십을 체결하는 데 드는 비용은 지원 업무, 예상되는 해외 출장, 선불 법률 수수료 등의 항목을 비롯하여 최소 미화 2만~5만 달러이고, 물론 계약 체결 후에는 추가 비용이 발생합니다.


이러한 개발 비용을 상쇄할 수 있는 방법으로는 합작 투자 및 라이선싱(licensing) 등이 있습니다.  또한 가장 좋은 방법은 1) 우수한 잠재 파트너를 효과적으로 선별하고 2) 의사 결정권자와의 고위급 미팅을 성사시킬 수 있으며 3) 대상 기업이 해당 브랜드를 성공적으로 운영하는 데 필요한 자본, 자원 및 경험을 갖춘 시장 진출 대행사와 협업하는 것입니다.




자력으로 

해외 시장 진출


이와는 대조적으로, 해외 시장에 진출하는 기업들 중에는 내부 인력만을 활용하여 자력으로 좀 더 신중하게 접근하는 것을 선호하는 기업도 있습니다. 그러나 안타깝게도, 새로운 해외 시장에 진출하는 글로벌 기업의 성공률은 저조하며, 심지어 현지 시장 진출에 굉장히 헌신적인 정부 기관의 지원을 받는다고 해도 예상보다 비용이 많이 듭니다.


좀 더 자세히 설명하자면, 일부 기업은 적은 투자로 탄탄하고 헌신적인 해외 파트너나 고객을 찾는데 주력하고자 하며, 시장 진출에 도움을 줄 현지 전문가를 고용하기 위해 선불 수수료를 지불해야 하는데, 이 모든 보상은 잠재적인 파트너를 먼저 발굴하는 데 달려 있습니다.


이런 방식은 거의(다시 말해, 절대로!) 성공하지 못합니다. 더 중요한 것은, 성과를 올린 실적이 있는 유능한 시장 진출 대행사는 고객의 선행 투자 개발 비용을 조달하는 데 드는 리스크를 거의 감수하지 않는다는 것입니다. 대신, 경험이 풍부한 대행사는 성공을 기대하며 서비스에 대한 보상을 기꺼이 제공하려는 사업체와 제휴할 것입니다.


또한 자력으로 해외 진출을 진행하는 기업은 자체 웹사이트, 제품 및 회사 정보(대부분 편집이 필요)를 보유하고 있더라도, 상세하고 요령 있는 현지화 시장 진출 계획(Go-to-Market Plan, 대개 10페이지 이상의 방대한 분량의 계획)과 경쟁 시장에 대한 분석이 미흡할 수 있습니다. 이러한 기대치는 그저 단순한 선택 사항이 아닙니다.


마지막으로, 인지도가 높은 미국 또는 글로벌 브랜드의 경우, 최고의 브랜드에 대한 국제적 수요로 인해 미팅을 성사시키는 것이 수월하지만, 인지도가 낮은 브랜드가 해외 시장에 진출하려면 훨씬 더 많은 노력이 필요합니다. 그래서 한국과 동아시아 외에는 상대적으로 인지도가 낮은 브랜드의 경우, 해당 브랜드 자체보다는 제가 가진 전문성을 바탕으로 잠재적 파트너와 대화를 시작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어쨌든 저는 글로벌 비즈니스를 강력하게 지지하며, 한국 브랜드가 좋은 기회를 잡아 해외 시장에서 성공을 거두는 것을 꼭 보고 싶습니다. 하지만 앞서 말씀드렸듯이, 이를 위해서는 시간과 자원에 대한 선행 투자와 현지 전문성 확보가 필요합니다. 제가 드리는 조언 역시 해외 시장 진출을 위한 모범 사례를 따르라는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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