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입주기업 '네오스텍' 탐방
  • 작성일 2024-03-18
  • 조회수 62
  • 1

입주기업 '네오스텍' 탐방


에너지 효율을 

높이는 차세대 

스마트 조명을 만나다


커넥티드 스마트 조명 기술 솔루션으로 IoT 최고의 파트너를 꿈꾸는 네오스텍. 

무선 네트워크를 활용한 조명기반의 IoT플랫폼을 개발하며 

3세대 스마트 조명시장에 나선 네오스텍을 찾았다. 

에너지효율부터 편리함까지 모두 갖춘 스마트 조명, 지금 만나보자. 





차별화된 스마트 조명을 제시하다


2018년 설립되어 ‘어느 공간에나 존재하는 조명을 IoT인프라로 활용하는 아이디어’를 바탕으로 2020년 대한민국 최고의 연구기관인 한국전자통신연구원(ETRI)의 우수한 기술을 이전받았다. 이어 ㈜에트리홀딩스로부터 투자유치까지 성공하여, 2021년 ETRI연구소 기업으로 설립된 회사다. 네오스텍은 첨단 IoT를 활용해 LED조명의 에너지 효율을 높일 차세대 조명으로 주목받고 있는 스마트 조명의 통신 솔루션을 제공하고 있다. 사용자가 원하는 빛의 밝기부터, 색상, 색온도까지 사용자의 요구에 맞게 조절하거나 원격 제어와 일정 설정까지 가능하다는 장점으로 많은 이들이 주목하고 있다. 하지만 대부분의 통신 솔루션이 소규모 사용 환경에 맞춰져 있다는 점으로 인한 한계점도 분명 존재하기도 했다. 이에 기존 스마트 조명의 한계를 극복하고, 국내 LED조명 제조사들이 스마트 조명시장으로 빠르게 나설 수 있도록 모든 기술과 부품을 제공하는 스마트조명 IoT플랫폼을 국내 최초로 개발한 기업이 바로 네오스텍이다. 이 플랫폼을 통해 네오스텍은 차별화된 스마트 조명을 제시하며 크게 성장한 기업 중 하나다. 







복잡한 조명시스템을 효율적으로 관리하다


특히 네오스텍 스마트조명 IoT플랫폼은 네트워크를 통해 여러 조명 장치들의 중앙집중식 제어에 초점을 맞추고 있다. 효율적으로 에너지를 사용하는 것은 물론 대규모 조명 설비의 원격 모니터링과 관리까지 가능해 대규모로 조명을 관리해야 할 기업들에서 크게 관심을 가지고 있다. 또한 이러한 네트워크 기반 조명 제어를 통해 상업 또는 산업 환경에서 복잡한 조명 시스템을 효율적으로 관리할 수 있다는 것이 큰 장점으로 꼽히기도 한다. 무엇보다 네오스텍만의 기술력은 조명 기술과 측위 기술의 융합이라는 점에서 찾아볼 수 있다. 조명은 건물 어디에나 존재하는 IT 인프라이며, ETRI로부터 기술이전 받은 측위 기술을 통해 조명을 측위 자원으로 변환해 사용 가능하기 때문에 이러한 변화는 실내에서 작동하는 GPS와 같은 역할을 하게 돼 혁신적인 서비스 기획을 가능하게 한다는 것이 큰 장점으로 작용하고 있다. 앞으로도 네오스텍은 조명 기업과 조명 플랫폼이 서로 상생할 수 있는 국내외 스마트조명 보급 확산에 더욱 힘쓸 예정이며, 이를 통해 국내 조명 시장이 다시금 활성화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네오스텍

설립일 : 2018년 1월 8일

업종 : 컴퓨터프로그래밍서비스업

주소 : 인천광역시 서구 정서진로 410, 본부동 2층 D232호

홈페이지 : neostack.co.kr





[MINI INTERVIEW]




전진오 

네오스텍 대표



Q. 안녕하세요. 먼저 네오스텍 기업 소개 부탁드립니다.


안녕하세요. 저희 네오스텍은 2018년에 설립되어 ETRI투자를 받고 현재는 인천 강소특구 연구소 기업입니다. 실내외 다양한 조명을 IoT기술을 접목하여 자동으로 제어할 수 있는 제어 시스템을 제공하는 회사입니다. 


Q. 송도국제도시를 택한 특별한 이유나 계기가 있으신가요. 


송도국제도시를 택한 첫 번째 이유는 창업 초기 인천 글로벌캠퍼스 사업이 송도 글로벌캠퍼스에서 시작되어 송도에서 자리를 잡게 되었습니다. 또한 송도로 이전 하고 나서 기술개발에 필요한 실증환경과 사업들이 잘 제공되어 솔루션 개발하는데 많은 도움을 받아 정착하게 되었습니다. 


Q. 네오스텍이 진행하고 있는 대표 사업에 대해 소개 부탁드립니다. 


조명은 건물에서 에너지를 20~30% 이상 소모하는 꼭 필요한 시설입니다. 하지만, 국내 건물 41%는 이미 30년 이상 노후 된 건물이다 보니 새로 지어진 건물보다 에너지 효율이 낮을 수  밖에 없습니다. 그동안 LED조명을 교체하는 방법으로 에너지 효율을 높이긴 했는데 이미 LED광효율의 한계로 더 이상 높이기는 어렵습니다. 저희는 이러한 건물에 별도의 전기 공사 없이 쉽고 간편하게 기존 조명을 자동으로 제어해서 건물 에너지 효율을 30% 이상 높일 수 있는  지능형 조명제어 솔루션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Q. 2024년도 네오스텍은 어떤 비전을 가지고 나아가실 예정이신가요.


인공조명은 150년 전에 발명되어 현재까지 단순히 어두움 곳을 밝히는 용도로만 사용되고 있습니다. 저희 회사의 목표는 그동안 한 번도 바뀌지 않고 써왔던 조명의 용도를 새롭게 정의를 내리려고 합니다. 특히, 올해 저희는 그 목표 중에 하나였던 조명을 활용한 실내에서 자동차 네비게이션처럼 길을 안내하거나, 물건을 찾아주는 서비스를 제공하려고 합니다.


Q. 마지막으로 IFEZ 저널을 통해 전하고 싶은 말씀이 있으신가요.


저희는 조명을 활용하여 공공, 민간 분야에서 안전을 예방할 수 있는 서비스도 함께 제공하고 있습니다. 예를 들면, 산업 시설에서 장비충돌 사고, 유독 가스 누출 사고와 같은 걱정을 하고 계시거나 혹은, 인천대교처럼 안개로 인한 사고를 걱정하고 계신다면 저희에게 연락주시면 해결 할 수 있는 솔루션을 제공해 드리겠습니다.






이달의 인기 기사

이 페이지에서 제공하는 정보에 만족하십니까?
  • 담당부서 : 미디어문화과
  • 문의처 : 032-453-7073